허리가 편한 매트리스는 무엇인가요?

“자고 일어나면 허리랑 등이 너무 아파요”

척추는 일상 생활 내내 쉬지 않고 일합니다.걷거나 앉아있을 때, 작은 움직임 조차 척추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루종일 고생한 척추가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 바로 ‘수면’인데 매트리스가 허리에 맞지 않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밤새 뒤척이는 동안 척추도 쉬지 못하고, 회복 대신 통증과 피로를 고스란히 안은 채 아침을 맞게 됩니다.

그렇다면 허리에 좋은 수면 환경을 만들기 위해 어떤 매트리스를 선택해야 할까요?

1. 허리에 관한 치명적인 오해

“딱딱한 곳에서 자야 허리가 아프지 않다”라는 말을 듣곤 하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딱딱한 매트리스나 바닥 위 수면은 허리 통증을 개선해주지 못합니다.

딱딱한 침대에서는 척추 곡선이 불규칙하게 꺾인다.

그 이유는 자연스러운 척추 곡선이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체형은 등과 엉덩이가 나오고, 허리가 들어간 S자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만약 바닥이나 돌침대처럼 딱딱한 곳에 누우면 튀어나온 등과 엉덩이는 바닥에 닿고, 허리는 뜨게 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등과 엉덩이는 체중이 쏠려 힘(압력)을 과하게 받고, 허리는 빈 공간 때문에 계속 긴장을 유지합니다. 이렇게 잠을 자면 정상인의 허리에도 무리가 갑니다. 허리 디스크나 척추에 문제가 있는 경우, 요통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정렬된 스프링 사이의 빈틈은 신체 굴곡을 완벽히 받아주지 못한다.

스프링 침대 역시 안심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스프링을 작고 촘촘하게 설계해도 신체 곡선을 그대로 감싸주지 못하고 특정 부위(어깨, 등, 엉덩이)에만 힘을 가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스프링 위에 폼을 올린 ‘하이브리드 침대’도 나오는 추세인데요. 폼의 두께가 얇은 경우, 밀어올리는 스프링의 반발력을 몸이 그대로 받기 때문에 척추의 통증을 해소할 수 없습니다.

2. 허리가 편한 매트리스의 조건 2가지

1) 자연스러운 척추 곡선 유지

바디필로우는 옆으로 잘 때 척추가 편하게 유지되도록 잡아준다.

위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허리에 좋은 매트리스의 첫 번째 조건은 바로 ‘척추 정렬’입니다. 자연스럽게 척추의 S자를 유지할 수 있어야 어떤 자세에도 편하게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물리 치료를 받을 때, 다리 밑에 베개를 두고 눕는 것도 허리 굴곡을 자연스럽게 잡아 척추의 긴장을 덜어주기 때문입니다. 

단단한 침대는 척추 곡선을 밀착시키지 못하고, 너무 푹신한 침대 역시 척추를 제대로 받쳐주지 못해 오래 누워 있으면 허리가 아플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척추를 곧게 정렬해주면서 신체 굴곡을 자연스럽게 감싸주는 기능을 갖춘 매트리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2)  신체 특정 부위에 쏠린 압력 분산

메모리폼은 스프링, 라텍스보다 체중과 압력 분산 효과가 뛰어나다.

두 번째는 ‘얼마나 고르게 체중을 분산시킬 수 있는가’입니다. 신체 굴곡을 빈틈없이 감싸주고, 몸이 떠 있는 부분을 채워주는 매트리스는 특정 부위에 집중되던 체중과 압력을 분산시켜줍니다. 이 때 척추의 굴곡 또한 자연스러운 S자 형태를 유지해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주로 옆으로 누워 자는 사람에겐 체중 분산이 뛰어난 매트리스가 더욱 필요합니다. 딱딱한 소재나 바닥에서 자면 어깨가 짓눌려 경추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고, 어깨와 허리가 심한 통증과 결림 증상을 겪게 됩니다.  

3. 내 몸의 굴곡을 기억하는 메모리폼

그렇다면 허리가 편한 매트리스는 무엇일까요? 최근 매트리스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 중인 메모리폼이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메모리폼의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메모리폼은 이름 그대로 누웠을 때 몸의 굴곡을 기억하는(memory) 성질이 있어 체형과 척추 굴곡을 그대로 유지해 줍니다.  

스프링 침대보다 더 곱고 촘촘한 입자 구조를 지녀 정확히 눕는 무게와 압력만큼 감싸주고, 억지로 몸을 밀어내지 않습니다. 그만큼 누웠을 때 어떠한 저항감이나 반발력 없이 온 몸 구석구석 빈 공간을 채워줍니다.

고품질의 메모리폼은 충격 흡수와 함께 복원력도 탁월하다.

또한 어깨와 등, 엉덩이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켜주고, 허리의 빈틈을 촘촘하게 채워 포근한 느낌과 동시에 안정감 있는 지지력을 전달합니다. 메모리폼은 점성과 탄성을 동시에 가진 점탄성 소재로,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고 안정적으로 압력을 분산시킵니다. 볼을 떨어뜨려 측정하는 ball rebound test 결과, 통상적으로 스프링을 충격 흡수율이 20% 이하인 반면 메모리폼은 약 80% 이상 충격을 흡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메모리폼이 허리가 편한 매트리스의 2가지 조건에 충족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삼분의일 매트리스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효과적으로 체중을 분산시키면서 안정감 있게 허리를 받쳐주려면 매트리스의 레이어 조합이 제일 중요합니다. 무게를 받쳐주는 단단한 폼, 몸을 감싸주는 부드러운 폼 등 다양한 소재를 어떤 순서와 조합으로 배치하냐에 따라 푹신하게 감싸주면서 적절한 지지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같은 원료를 사용하는 브랜드라도 매트리스의 사용감이 다른 이유 또한 폼 조합의 차이 때문입니다.

경도와 밀도를 조절해 다양한 느낌을 만들 수 있다.

삼분의일은 고품질의 원료를 쓰는 것은 물론, 5층 레이어 구조를 개발해 가장 완벽한 사용감을 구현했습니다. 보통 매트리스는 2년에 한 번씩 모델을 교체하지만, 삼분의일은 6개월 동안 무려 열 번이나 테스트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최적의 사용감을 찾기 위해 11개월 동안 1,125번의 레이어를 조합했습니다.

내 몸에 맞는지 직접 경험해보세요

사람마다 선호하는 자세와 사용감, 푹신함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매트리스를 체험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삼분의일 체험관은 독립된 공간에서 자유롭게 누워볼 수 있는 체험 예약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삶의 질을 좌우하는 매트리스. 후회 없이 선택하고 싶다면 제품 스페셜리스트와 상담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체험 후, 자신의 체형과 수면 습관에 맞는 매트리스 추천으로 달라진 수면을 경험해보세요.

온라인에서도 삼분의일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삼분의일의 모든 제품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제품 정보와 실구매 고객의 후기를 스토어에서 확인해보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