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의 잠버릇, 범인은 ‘수면’ 환경

수면 환경이 불편하면
핏이 안 맞는 옷을 입은 기분이 들어요

부부에게 잠을 자는 공간, 즉 침대에서 생기는 불만은 쉽게 말을 꺼내기 어려운 주제입니다. 혹시 이야기했는데 해결 방법이 없으면 어쩌나, 각방을 쓰게 되는 것 아닌가 걱정이 되기 때문이죠. 삼분의일 체험관을 방문하는 고객 중에도 배우자의 잠버릇으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피로가 누적되어 부부 관계는 물론, 일상생활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면 습관을 잘 관찰하고, 불편하게 만들었던 요인을 없애주면 수면의 질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편한 잠을 방해하는 잠버릇을 고치고, 부부의 수면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지 부부의 사례를 통해 들려드릴게요.

 

아내의 고민

남편이 밤새 뒤척여서 자다가도 수없이 깨요

남편은 잠들기 전에도 오래 뒤척이는데 잠들고 난 후에도 옆으로 누웠다, 정면으로 누웠다 끊임없이 자세를 바꾸더라고요. 저는 예민한 편이 아닌데도 평생 혼자 자다가 갑자기 옆에 뒤척이는 사람이 있으니 잠을 깊게 못 자고 있어요.

결혼할 때 나름 고가의 매트리스를 구매했는데, 스프링 매트리스라 그런지 움직일 때 소음이 발생하는 건 어쩔 수 없더라고요. 처음에는 적응하고 나면 괜찮겠거니 했는데 피로가 쌓이니 점점 더 신경 쓰이고, 작은 움직임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게 돼요.

평소에 잠이 부족하니 주말에 몰아서 자는 습관도 생겼어요. 남편은 주말에도 일찍 일어나는 편이라 오전 내내 혼자 매트리스를 독차지하고 푹 잘 수 있거든요. 저도 모르게 주말에 잠을 보충하려는 보상심리가 생긴 것 같아요.

 

남편의 고민

주말엔 아내와 함께 놀러 가고 싶은데 늦게 일어나니 서운함이 쌓여요

맞벌이 부부라 아내도 직장에 다니니 주말이라도 늦잠을 자고 싶은 마음을 이해 못 하는 건 아니에요. 그렇지만 점심시간이 다 되어서야 일어나니 데이트를 하러 나가도 금방 저녁시간이 되고는 해요. 저는 신혼 때 근교로 여행도 자주 다니고 싶은데 아내가 늦게 일어나니 당일치기로 다녀오는 건 생각도 못 해요. 그렇다고 매번 1박을 하고 오기에는 비용이 부담되고요.

그리고 아내는 제가 잘 때 자꾸 뒤척여서 잠에서 깬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자고 일어나도 잔 것 같지 않다고 해요. 아무래도 스프링 매트리스를 쓰고 있다 보니 제가 움직일 때 아내 쪽까지 같이 출렁거려서 그런 것 같아요.

저도 자기 전에는 최대한 움직이지 않으려고 노력하는데 허리나 목에 불편한 느낌이 있어 편한 자세를 찾게 돼요. 또 잠결에 저도 모르게 뒤척이는 건 미안한 마음은 들지만 해결 방법이 없잖아요.


배우자의 잠버릇,
범인은 수면 환경

배우자와 잠버릇이 안 맞는 것은 정말 큰 고민입니다. 잠버릇이 생기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지만, 나에게 맞지 않는 매트리스와 베개 사용으로 인한 좋지 않은 수면 환경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삼분의일은 체험관을 운영하며 나의 수면 습관을 고려한 바른 수면자세와 제품 고르는 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고 있는데요. 체험관을 방문하고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만나 숙면을 하게 되고, 나아가 삶의 질까지 개선됐다는 고객 후기를 자주 접하고 있습니다.

삼분의일 체험관 예약하기

삼분의일 체험관에서는 제품 개발에 참여한 임직원이 고객님들의 수면 상담을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뒤척임과 옆 사람의 움직임으로 인한 수면 방해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체험관의 Product Specialist에게 조언을 구해봤습니다.


Q. 잘 때 뒤척이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사람의 몸은 어깨부터 엉덩이까지 S자의 곡선을 띄고 있습니다. 침대에 누우면 S자 곡선에 따라 매트리스와 맞닿는 두상, 날개뼈, 골반 같은 부분에 무게가 실리게 됩니다. 이 때문에 특정 부위만 세게 눌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이런 포인트를 ‘압점’이라고 합니다.

스프링 매트리스는 여러 개의 용수철이 몸을 받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프링이 닿는 곳에 집중적으로 무게가 실릴 뿐 아니라, 몸의 굴곡과 무게에 따라 매트리스 깊숙이 들어가는 부분은 스프링의 밀어내는 힘 때문에 통증이 더해지죠. 또한 허리처럼 곡선을 띄어 스프링과 닿지 않는 부분에는 긴장감으로 인한 뻐근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면 시 압점이 생기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폴리우레탄 폼매트리스는 마치 스펀지처럼 온몸을 감싸주기 때문에 일부 부분에만 힘이 가해지지 않아요. 몸의 굴곡에 따라 부드럽게 지지해줘서 마치 물에 떠 있는 듯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삼분의일 매트리스는 몸이 한없이 꺼지는 느낌이 아니라 적당히 지탱해주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님들 중 삼분의일 매트리스에 누웠을 때 첫 느낌을 잊을 수 없다고 말씀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실제로 고객님들이 누워보시곤 ‘다른 폼 매트리스는 늪에 빠진 것처럼 푸욱 꺼져서 답답하고 어색한데 삼분의일 매트리스는 몸의 곡선을 감싸주면서 동시에 단단하게 받쳐줘서 편하다는 소감을 주로 전해주셨어요.

Q. 매트리스 외에 뒤척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 또 있나요?

A. 잘못된 베개 사용으로 목과 허리에 무리가 오면 뒤척임이 잦아지고,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옆으로 돌아누워서 자는 습관이 있는 분들에게는 베개의 높이가 중요합니다.

베개가 너무 높으면 머리가 들리고, 너무 낮으면 어깨의 높이보다 머리가 낮은 곳으로 떨어져 목이 꺾인 상태가 되기 때문인데요. 이런 자세로 계속 수면을 취하면 목, 어깨, 허리, 골반까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삼분의일 베개는 옆으로 누웠을 때에도 경추-흉추가 일(-)자가 되는 각도에 맞춰 설계되어 있어요. 척추 굴곡을 자연스럽게 만들어줘 편안한 자세로 만들어줍니다.

(삼분의일 베개) 옆으로 누웠을 때 모습

또한 일반 베개는 옆으로 누웠을 때 귀가 눌려서 답답하고, 불편한 느낌이 드는데요. 삼분의일은 베개의 옆으로 눕는 위치에 ‘귀쉼터’라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귀쉼터’는 귀가 닿는 위치에 얕은 홈을 만든 것인데요. 귀가 눌리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삼분의일 베개) 위를 보고 누웠을 때 모습

정면으로 누웠을 때 목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은 베개의 높낮이나 지지력 때문일 수 있습니다. 목을 제대로 지지해주지 않으면 수면 중 무의식적으로 목뒤에 긴장감이 생겨서 자고 일어났을 때 목덜미에 통증이 오기도 하는데요. 삼분의일 베개는 푹 꺼지지 않으면서도 적당히 목을 받쳐줘서 포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을 지지하는 경추 서포트 폼이 삽입되어 있어 경추 굴곡을 자연스러운 C자형으로 만들어줘 목의 긴장감을 풀어주고, 안정적인 자세로 수면을 취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

Q. 옆 사람의 움직임이 수면에 방해가 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혼자 잘 때는 모르다가 옆에 함께 자는 사람이 생긴 후에는 깊은 잠을 못 자는 분들이 계세요. 주로 스프링의 삐걱거리는 소음과 매트리스의 출렁임 때문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 두 가지 문제는 폴리우레탄 폼매트리스로 바꾸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삼분의일’ 제품으로 꾸민 신혼 침실 인테리어

폴리우레탄 소재는 스펀지를 떠올리면 더욱 이해하기 쉬워요. 눌렀을 때 소음이 없을 뿐 아니라, 옆으로 흔들림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내가 누워있는 위치만 스르르 감싸 안아주고, 옆 사람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아 흔들림이나 쏠림이 없습니다.


 

잠버릇 때문에 깊은 잠을 자지 못하거나, 배우자와 수면 패턴이 맞지 않아 고민이신가요? 나에게 꼭 맞는 매트리스와 베개로 수면 환경을 개선하면 편안하게 잠들고,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마음껏 푹 자고 일어났을 때, 무엇이든 잘 할 수 있을 것만 같은 마음이 들어요. 우리는 당신의 매일이 이처럼 기분 좋게 시작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 삼분의일 체험관에서 나의 수면 습관을 점검하고 편안하게 잠드는 저녁 시간을 맞이해보세요.

삼분의일 고객 후기
✓ 폼매트리스와 스프링 매트리스의 장점만을 살려서 푹신하면서도 편안함을 추구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 바닥 체질이라고 느꼈는데 편한 침대 만나니 너무 좋아요.
✓ 임신 중이라 더 허리가 아프고 한데 하나도 안 아파요.
✓ 지인들이 집들이 오면 침대에 누워보라고 추천하고 있어요.
✓ 목, 어깨 결림 증상이 완화되었습니다. 코골이도 없어졌다는 남편 의견입니다.

 

삼분의일 브랜드 소개삼분의일 구매후기 보러가기삼분의일 체험하러 가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