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 침대 추천 가이드 매트리스 용어 사전

신혼 침대 고르는 법 (4) 침대 사기 전 꼭 알아야 할 매트리스 용어 -Ⅰ

침대 사기 전, 꼭 알아야 할
[매트리스 용어 사전]

신혼 매트리스 침대 추천 가이드 용어 사전

[수능 매트리스 시험_라텍스 영역 문제]
위 대화에서 틀린 내용은 무엇일까요?

1) 라텍스는 천연과 인공, 2종류로 생산된다
2) 천연 함유량이 높을수록 항균성이 좋다
3) 100% 천연 라텍스는 라텍스 제품 중 최고급이다
4) 일반적으로 천연 라텍스가 인공 라텍스보다 품질이 높다
5) 라텍스의 품질은 제조 공정보다 천연 고무 함유량에 좌우된다

정답은 3번, 4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라텍스 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트리스 전문용어의 홍수에서 살아남는 법

신혼 침대를 보러 외출하는 첫 날은 항상 설렙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생전 처음 듣는 매트리스 용어 폭격으로 매장을 나올 때마다 머리가 헷갈리고 멍해지죠.

외계어 같은 단어와 정보는 계속 밀려오고, 어떤 게 맞는지 구분도 못한 채 결국, 충동 구매를 저지르는 사례도 빈번합니다. 종류를 뜻하는 단어도 몇 십가지가 넘고, 사용하는 소재 성분 등 소위 ‘업계 용어’는 살면서 처음 접하는 것들이 대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삼분의일이 준비했습니다.
침대 살 때 꼭 확인해야 할

<매트리스 용어 사전>

  • 매장 직원들이 쓰는 현란한 용어에 헷갈릴 때
  • 상품 페이지에 나오는 원재료, 제조법, 품질 용어 등을 정확히 알고 싶을 때
  • 지갑을 꺼내는 호갱이 아닌 합리적인 소비를 하고 싶을 때

위와 같은 상황에서 용어 사전을 참고하시면 그 동안 답답했던 궁금증을 해소하실 수 있습니다.
[1편: 매트리스] 에서는 종류별로 다양한 매트리스의 원재료와 제조법, 어디선가 많이 봤지만 어려운 상품 페이지 용어들 중 꼭 필요한 핵심만 뽑아서 알려드립니다. 아래의 내용만 숙지하셔도, 더 똑똑하고 현명한 정보 탐색이 가능하실 거에요.

+ 아직 구매할 매트리스 사이즈를 고민 중이시라면
침대 사이즈 추천 가이드 (슈퍼싱글 ~ 라지킹까지) (링크)

+ 매트리스의 종류별 특징이 궁금하시다면
스프링 vs 라텍스 vs 메모리폼 특징 비교 (링크) 

위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어떤 매트리스가 맞는지 더 쉽게 결정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매트리스 용어 사전_목차
1편: 매트리스 종류 편

2편: 성질, 제조, 품질 편 (예정)

  • 매트리스의 성질
  • 매트리스 내외부 구조
  • 제조 공정 및 검사

신혼 매트리스 추천 가이드 용어 사전

<스프링 편>

본넬 스프링:
1800년대에 유럽에서 만들어진 최초의 스프링 타입. 현재에도 많이 쓰인다. 저가형 매트리스에 주로 사용되는 소재. 스프링 끝이 매듭지어져 있고 강선이 두꺼워 단단한 느낌을 주지만 인체의 움직임에 신축성 있게 대응하지 못한다. 또한 스프링 직경이 커 동일 사이즈에 사용되는 갯수가 적고 내구성이 떨어지며 낮고 딱딱한 느낌을 쉽게 받는다.

옵셋 스프링:
본넬 스프링끼리 만나는 접점을 점이 아니라 선의 형태로 개선한 스프링. 스프링 갯수가 적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로 전체적인 지지력이 약해짐

앤드리스 스프링:
스프링 2개가 이어져 있는 것 같이 생긴 코어 자재. 한 번에 두 개의 스프링이 지지하는 것처럼 해소. 주로 국내 저가용 매트리스에서 많이 사용함

신혼 침대 추천 가이드 매트리스 용어 사전 LFK 스프링(본넬의 업그레이드 버전)

LFK 스프링:
중고가 매트리스에 적용되는 스프링(본넬의 업그레이드 버전) 스프링 끝이 매듭지어져 있지 않고 강선이 얇아 인체의 움직임에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다. 또한 동일 사이즈 면적 대비 스프링 갯수가 많아 본넬보다 내구성이 좋고, 섬세한 지지력을 제공한다.

헤리커 코일(헤리컬 와이어):
개별 스프링의 끝을 연결하는 강선. 넬, 옵셋, 엔드리스, LFK 스프링 매트리스의 개별 스프링 끼리 연결해준다.

포켓 스프링(독립 스프링):
부직포로 각각 스프링을 감싸서 본넬 타입에 비해 스프링의 갯수가 많다. 쿠션감이 좋으며 보여주면서 본넬 스프링에 비해 스프링을 많이 사용해서 누웠을 때 안정감이 있다. 스프링 타입 중 쿠션감이 제일 좋은 편이지만 짧은 수명, 부분적인 꺼짐 현상이라는 단점이 있다.

신혼 침대 추천 가이드 매트리스 용어 사전맨 하단부터 스프링 – 다양한 밀도의 폼, 또는 라텍스가 포개어진다

하이브리드 매트리스:
기본 스프링 매트리스에 라텍스 및 메모리폼이 타퍼의 형태로 추가된 매트리스. 이론적으로는 스프링과 폼 매트리스의 장점을 합친 것이지만, 하나의 소재만 원료로 쓰는 것보다 원가 절감 효과가 커 전통적인 스프링 침대 업체에서 많이 활용한다. 고품질의 하이브리드 제품이 아니라면,  스프링과 폼 매트리스의 단점만 합쳐서 수면 경험이 안 좋아지는 경우가 더 많다.  

유로 탑:
탑(Top)은 매트리스 위에 라텍스나 솜 등의 소재로 된 쿠션을 더한 것. 유로탑은 매트리스 탑 부분이 매트리스 상단과 빌트인처럼 연결되어 상부와 하부에 틈새가 없는 구성을 뜻한다.

필로우 탑:
대략 5cm높이의 베개형 패드로 된 탑이 매트리스 상단과 재봉으로 봉합되어 있는 구조. 상부와 하부에 미세한 틈이 있다.

 

신혼 침대 추천 가이드 매트리스 용어 사전

<라텍스 편>

천연 라텍스:
고무나무에서 추출한 천연 라텍스 함유량이 전체의 85% 이상을 차지하는 라텍스. 주로 던롭 공법으로 만들어지며 천연 소재를 배합하다보니 품질이 매 번 균일하게 나올 수 없다. 계절에 따른 변화도 심한 편. 때문에 천연 라텍스 함유량이 높다고 해서 복원력과 탄성, 전체적인 품질이 상승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품질은 공정 과정과 첨가물 등에 더 크게 좌우된다.

합성 라텍스(=CL 라텍스):
화학적으로 합성된 고무나 수지를 포함하는 라텍스. 적은 함유량의 라텍스로 천연 라텍스와 비슷한 느낌을 구현한다. 시중에는 아예 미량의 천연 라텍스도 넣지 않고 ‘합성’, ‘인공’ 라텍스라고 판매하는 제품도 있으니 신중하게 고민해야한다. 아예 가짜인 인조 라텍스의 경우 어떤 공법으로 만들었는지 물어보면 확인할 수 있다(제대로 된 합성 라텍스도 대부분 던롭 공법으로 제조된다)

신혼 침대 추천 가이드 던롭 라텍스 제조업체의 95% 가량이 사용하는 던롭 공법

던롭:
천연에 가장 가까운 라텍스를 제조하는 공법. 대부분의 업체가 생산하는 방식이다. 액체의 라텍스와 경화제 반죽을 몰드에 발포한 후 2차에 걸쳐 경화 작업을 진행한다. 이후 모든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고온에서 건조하면 공정이 마무리된다.  100% 수제 공정이며 제조가 끝난 뒤 에어셀이나 핀홀 구조 확인이 가능하다. 천연 고무 함량이 높을수록 신축성이 좋으며 함량이 낮고 화학물질이 많이 첨가된 경우 신축성이 감소한다.

신혼 침대 추천 가이드 매트리스 용어 사전전 세계에서 두 곳에서만 생산하는 탈라레이 공법

탈라레이:
합성 라텍스 매트리스를 만드는 공법으로 높은 기술력을 갖춰야 생산 가능하다. 천연 고무와 합성 고무를 5:5 비율로 만들며 균일한 품질로 라텍스를 뽑아낼 수 있다. 전부 기계를 통해 작업이 이뤄지며 천연 라텍스보다 더 세밀한 에어셀 구조로 쿠션감이 좋다. 합성 고무가 50% 함유되어 위생, 항균력은 천연 라텍스에 비해 다소 떨어진다.

신혼 침대 추천 가이드 매트리스 용어 사전라텍스에 분포되어 있는 핀홀 구조

에어셀:
라텍스를 구성하고 있는 조직의 미세한 기포입니다. 에어셀의 역할은 공기 순환을 도와줘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핀홀:
라텍스에 있는 일정한 크기의 구멍들을 뜻함. 핀홀은 라텍스의 쿠션감과 몸을 지지해주는 역할을 해준다.

 

신혼 침대 추천 가이드 매트리스 용어 사전

<메모리폼 편>

폴리우레탄:
3차원 구조를 지닌 플라스틱. 질기고 화학 약품에 잘 견디며 수술용 거즈와 메디폼의 원료가 되는 매우 안전한 석유화학 물질이다. 고무의 대체 물질로도 사용된다. 라텍스나 스프링과 달리 폼은 soft와 hard 비율을 조절해 다양한 강도, 밀도를 지니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폼들을 조합해 누웠을 때 엄청난 경험(magic moment)을 할 수 있는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 폴리우레탄으로 만드는 메모리폼 매트리스가 궁금하다면?
메모리폼 매트리스 TOP 5 질문 (링크)

신혼 침대 추천 가이드 매트리스 용어 신체의 굴곡을 감싸주는 점성,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오려는 탄성이 결합된 메모리폼

점탄성:
주로 메모리폼에 쓰이는 말로, 물체에 힘을 가했을 때 액체로서의 성질과 고체로서의 성질이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 점탄성이 높을수록 폼이 천천히 반응하면서 외부 충격을 95% 이상 흡수하고, 신체의 미세한 굴곡까지 감싸준다. 이런 성질 때문에 몸이 받는 압점(압력)을 제거하고 빈틈없는 지지력을 유지하는 것. 시중에 많은 메모리폼 매트리스 업체에서 밀도가 높을수록 지지력과 점탄성이 좋다고 얘기하지만, 사실 밀도는 제품 자체의 내구성(지속 가능한 성능 = 수명)을 의미한다.

ILD(Indentation Load Deflection):
특정 장비를 사용하여 강직도를 나타내는 표시. 특정 장비로 폼에 압력을 가하여 1인치 정도의 깊이로 누를 때 필요한 힘을 측정해서 보여준다. 요즘엔 ILD 표기를 제품의 품질을 나타내는 걸로 사용한다.

신혼 침대 추천 가이드 쿨젤 매트리스 브랜드와 제품에 따라 성능 차가 심한 쿨젤 메모리폼, 시간이 지나 마모될수록 특유의 냉각 성질도 사라지기 쉽다

쿨젤 메모리폼:
메모리폼에 냉각젤이 함유되어 있어 시원함과 편안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형태. 스프링보다 부피 당 밀도가 높아 상대적으로 갑갑한 느낌을 쿨젤이 들어가면서 쾌적하게 완화해준다.  

HR폼:
PU(폴리우레탄) 폼 중에 강도와 밀도가 높은 고탄성폼을 지칭하는 말. (High Resilience Foam) 높은 충격 흡수와 지지력을 제공한다.


삼분의일 브랜드 소개삼분의일 체험하러 가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