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리스 청소 방법

매트리스 청소 방법 및 꼭 알아야 할 주의점

매트리스 청소 어렵습니다. 세탁기로 쉽게 더러움을 제거할 수 있는 옷 등과 다르게 크기가 너무 큽니다. 오랜 사용으로 쌓인 생활 얼룩, 아이나 애완동물의 예기치 못한 실수 등으로 매트리스가 더러워지면 누구나 청소를 어떻게 할지 고민합니다.

삼분의일에서 이런 고민을 덜어주고자 ‘매트리스 청소 방법’을 소개합니다.

※ 이 글은 생활 얼룩이나 음료를 쏟는 등의 실수로 인해 더러워진 매트리스를 청소 방법을 중점적으로 소개합니다. 진드기와 곰팡이, 피부 각질, 냄새 제거 방법은 다른 글로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매트리스 청소 방법
   1. 전문 청소 업체에 의뢰
   2. 수건으로 청소
   3. 커버 세탁

매트리스 종류별 청소 방법
   1. 스프링 매트리스
   2. 폼 매트리스(커버 제거 가능)
   3. 폼 매트리스(커버 제거 불가능)
   4. 손쉬운 예방법

정리

 

매트리스 청소 방법

더러워진 매트리스 청소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 전문 청소 업체에 의뢰
  • 수건이나 헝겊과 같은 천으로(이하 ‘수건’) 청소
  • 커버 세탁 

 

1. 전문 청소 업체에 의뢰

말 그대로 전문 업체에 청소를 의뢰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업체 직원이 가정으로 방문해서 진행합니다. 많은 비용이 발생하지만 생활 얼룩뿐만 아니라 곰팡이와 진드기 제거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폼 매트리스를 사용한다면 의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라텍스와 메모리폼 등 폼 매트리스는 일반적으로 습기와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청소 업체가 사용하는 고온 스팀 청소기로 인해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2. 수건으로 청소

아이와 애완동물의 실수나 음료를 쏟는 등 돌발 상황을 대처하거나 특정 부분만 청소하는데 적절한 방법입니다. 마른 수건으로 오염된 부분의 습기를 제거하고, 물 등을 적신 수건으로 두드리며 얼룩이나 냄새 등을 제거합니다. 자세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마른 수건으로 오염된 부분을 꾹꾹 누르며 습기를 제거합니다.
② 얼룩이 있거나 냄새가 배었을 경우 중성 세제를 희석한 물을 수건에 저시고 부드럽게 짭니다.
③ 청소할 부분에 수건을 올린 뒤 누르고 두드립니다. 문지르지 않습니다.
④ 얼룩과 냄새가 제거될 때까지 ②~③ 과정을 반복합니다.
⑤ 깨끗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두드리며 묻은 세제를 제거합니다.
⑥ 마른 수건으로 꾹 누르며 수분을 최대한 제거합니다.
⑦ 건조시킵니다.

매트리스 수건으로 청소하기

모든 매트리스는 습기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물을 쏟는 등 특정 부분에 수분이 닿을 경우 최대한 빠르게 마른 수건으로 습기를 제거하고 위에서 설명한 조치를 취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지막 단계인 ‘건조’입니다.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진드기와, 곰팡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른 수건으로 최대한 수분을 제거하고, 커버를 벗길 수 있다면 벗겨서 말린 후 다시 씌워줍니다.

※ Tip 하나 더

위 과정을 끝냈는데 냄새가 난다면,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 남은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를 냄새가 나는 부분에 골고루 뿌리고 30분 정도 방치합니다. 그리고 진공청소기 등으로 베이킹 소다를 제거합니다.  

 

3. 커버 세탁

오랜 사용으로 인한 생활 얼룩 등은 수건 등을 사용해 제거가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매트리스 내장재(스프링 혹은 폼)를 감싸는 커버를 분리해서 세탁기 등으로 세척하는 것이 가장 간편한 청소 방법입니다.

커버를 이루는 원단에 따라 다르지만, 원단 손상과 수축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중성 세제를 사용하고 건조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매트리스에 따라 커버 제거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대체로 스프링 매트리스는 커버 제거가 힘들기 때문에 이 청소 방법은 주로 폼 매트리스에 적용됩니다. 이렇게 매트리스 종류에 따라 청소 방법은 달라지는데요. 각 매트리스 종류에 따른 청소 방법은 아래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매트리스 종류별 청소 방법

1. 스프링 매트리스

스프링 매트리스의 청소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 전문 청소 업체에 의뢰
· 수건으로 청소

전체가 오염된 상태이거나 곰팡이 등이 피었다면 전문 청소 업체에 의뢰합니다. 업체를 이용하면 매트리스 전체를 깔끔하게 청소가 가능한데요. 단,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에 매트리스를 앞으로 몇 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전체가 아닌 특정 부분만 오염된 것이라면 수건으로 청소하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청소가 끝난 후 청소 부위가 건조가 됐는지 점검하는 것입니다. 건조가 안 된 상태라면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매트리스를 세우거나 선풍기 등을 이용해 꼭 건조해야 곰팡이 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폼 매트리스 (커버 제거 가능)

일반적으로 폼 매트리스를 청소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 수건으로 청소
  • 커버 세탁

스프링 매트리스와 달리 폼 매트리스는 청소 전문 업체에 의뢰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청소 자체가 가능은 하지만 제품이 손상될 가능성이 큽니다. 청소 전문 업체의 청소는 크게 건식과 습식으로 나눕니다. 건식 청소의 경우 폼을 감싸는 겉감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으며(스프링 매트리스는 폼 매트리스보다 내장재를 감싸는 커버가 대체로 튼튼합니다), 습식 청소의 경우 일부 고밀도 폼을 제외한 대부분의 폼의 내구성을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특정 부위가 오염된 것이라면 앞서 설명한 ‘수건으로 청소’하는 법에 따라 청소를 하고, 매트리스 전체가 오염된 상황이라면 커버를 벗기로 세탁기 등을 이용해 청소합니다. 커버를 이루는 원단에 따라 특정 세제 혹은 건조기 사용 등으로 원단이 손상되거나 수축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제조사에서 안내한 커버 세탁 지침에 따라 청소합니다.

만약 커버가 아닌 폼 자체가 오염된 상황이라면 청소가 매우 힘듭니다. 특히 아이의 실수와 같이 냄새를 동반한 수분이 폼 깊숙하게 스며든 경우에는 대체로 청소가 불가능하고 제품 자체를 교체해야 합니다. 만약 폼의 겉 일부만 오염된상황일 경우라면 폼의 소재에 따라 달라집니다. 라텍스는 안타깝게도 청소가 거의 불가능하며, 폴리우레탄 폼의 경우(시중에 판매 중인 폼 매트리스 중 라텍스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폴리우레탄 폼 매트리스입니다. 우리가 흔히 메모리폼이라 부르는 폼도 폴리우레탄으로 만든 것입니다)제품에 따라 약간의 수분을 견딜 수 있습니다. 단 ‘수건으로 청소’하듯 청소하시되 폼을 쥐어짜지 말고 꾹꾹 누르며 수분을 제거합니다.

 

3. 폼 매트리스 (커버 제거 불가능)

대부분의 폼 매트리스는 폼을 감싸는 커버를 제거할 수 있지만, 일부 제품은 커버 제거가 불가능합니다. 이런 제품은 ‘수건으로 청소’하는 방법 외 청소 방법이 없습니다. 만약 매트리스 전체가 오염되거나, 커버를 넘어 폼 안까지 깊숙하게 오염된 상황이라면 새 제품을 교환해야 합니다.

 

4. 손쉬운 예방법

만약 매트리스가 오염됐다면 위에 소개한 방법을 참고해 청소하면 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매우 번거로운 작업이 되거나, 새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번거로움과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방수 커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방수 커버는 씌우는 것만으로 습기뿐만 아니라 여러 오염 물질 등으로부터 매트리스를 보호합니다. 또한 오염되더라도 방수 커버만 세탁하면 되기 때문에 매트리스가 오염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오염뿐만 아니라 습기 침투 등으로부터 매트리스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매트리스 습기 관리 방법 링크

 

정리

매트리스 종류별 청소 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매트리스 종류
가능한 청소
상황
스프링
청소 업체 의뢰
매트리스 전체, 곰팡이 및 진드기 제거도 기대
수건으로 청소
특정 부분 청소 및 돌발 상황 대처
폼(커버 제거 가능)
수건으로 청소
커버 세탁
커버 전체 오염을 청소
폼(커버 제거 불가능)
수건으로 청소
특정 부분 청소 및 돌발 상황 대처

방수커버를 사용한다면 위 과정 없이도 매트리스를 오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삼분의일 브랜드 소개삼분의일 제품 소개삼분의일 구매후기 보러가기삼분의일 체험예약 하러가기삼분의일 체험하러 가기삼분의일 구매하러가기삼분의일 구매하러 가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