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리스 배치

매트리스 (침대) 올바르게 배치하는 방법

자칫 모르고 지나칠 수 있지만, 침대 배치는 매트리스 수명뿐만 아니라 생활 편의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침실 인테리어 정보는 침실을 보기 좋게, 예쁘게 꾸미는 방법 위주만 전달합니다. 그래서 삼분의일에서 올바른  매트리스 방법’을 소개합니다.

 

목차
꼭 알아야 할 3가지
   1. 창가에 두지 않는다
   2. 벽에 붙이지 않는다
   3. 여유 공간을 둔다

2. 배치하기 
   2-1. 배치에 영향을 주는 요소 정리
   2-2. 3평 이하 배치 가이드
   2-3. 4평 이상 배치 가이드

3. 정리

 

 

꼭 알아야 할 3가지

우선 꼭 알아야 할 3가지부터 소개합니다. 이 3가지만 알아도 필요한 기본 지식을 다 알 수 있습니다.

 

1. 창가에 두지 않는다

매트리스를 창가에서 멀리 두는 이유는 크게 2개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① 몸을 차갑게 만든다

겨울철 집 밖의 냉기가 창문을 통해 침실로 들어옵니다. 만약 매트리스를 창가에 둔다면, 이 냉기가 직접 몸에 닿습니다. 추위에 민감하다면 꼭 주의해야 합니다.

② 매트리스 곰팡이가 쉽게 핀다

침실 안과 밖의 온도 차이가 심할 경우 창문에 이슬이 맺힙니다. 이 이슬이 매트리스 속이나 프레임 틈 사이로 흘러 들어갈 수 있으며, 쌓이고 쌓여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습도 높은 환경이 만들어 집니다. 따라서 가능한 매트리스는 창가에서 멀리 배치합시다 (이중 창문이나, 특수 필름을 부착한 창문을 사용하신다면 어느 정도 가까워도 됩니다.)

 

2. 벽에 붙이지 않는다

꽤 많은 분들이 매트리스를 벽에 붙여서 사용합니다. 매트리스는 최소 10cm 이상 벽에 떨어 뜨려 놓아야 하며, 그 이유는 앞에서 설명한 ‘창가에 두지 않는다’와 비슷합니다.

① 에어콘의 바람이 몸에 직접 닿는다.

매트리스를 벽에 붙일 경우, 벽을 타고 내려온 에어컨의 냉기 혹은 온기(난방 기능을 사용할 경우)가 직접 몸에 닿습니다. 여름은 냉기로 몸을 너무 차갑게 하고, 겨울은 더운 공기가 목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② 매트리스 곰팡이가 쉽게 핀다

사람은 매일 밤 평균 200ml 땀을 흘립니다. 매트리스가 벽에 붙어 있다면 통풍이 잘 안 되는데, 이로 인해 습기가 쉽게 쌓이며 최악의 경우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트리스와 벽 사이에 공간을 최소 10cm 이상 마련합시다.

 

3. 여유 공간을 둔다

앞에서 설명한 두 가지는 매트리스의 수명 및 관리를 위한 내용이라면, ‘여유 공간’을 두는 것은 편안하게 생활하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① 통로 50cm

걸리는 것 없이 매트리스 옆을 오고 가고, 누웠다가 일어날 때 발을 디디기 위해서 적어도 매트리스 옆에 50cm 정도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체형에 따라 이 수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② 옷장 앞 90cm

옷장 건너편에 매트리스를 두는 경우, 옷장과 매트리스 사이에 90cm 정도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90cm는 옷장 앞에서 서서 문을 여닫기 위해 필요한 거리입니다.

매일 편안하게 생활하기 위해서 여유 공간을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매트리스를 배치하기 전이라면 방의 도면(없다면 줄자 등으로 길이를 잰 뒤 간단하게 그려도 됩니다)과 대조하면서 어떻게 배치해야 여유 공간이 충분할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배치하기

1. 배치에 영향을 주는 요소 정리

대부분의 침실은 벽이 4개인 사각형 형태로 창문이 있는 벽, 옷장 등 수납 공간이 있는 벽, 문이 설치 된 벽, 아무것도 없는 벽으로 나뉩니다. 이해하기 쉽게 아래에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매트리스 배치 요소
매트리스(침대) 배치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

 

앞서 ‘꼭 알아야 할 3가지’에서 설명한 것 외에 매트리스 배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침실 자체의 크기와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벽 Ⓐ’와 ‘벽 Ⓑ’의 길이입니다. 아래 내용은 ‘벽 Ⓐ’가 ‘벽 Ⓑ’보다 길이가 길다는 것을 전제로 작성했으니 참고 바랍니다.

 

2. 3평 이하 배치 가이드

일반적으로 2평 이하는 매트리스 관리와 더불어 편안한 생활을 위해 크기가 더블 이하인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3평 이하 침실 또한 매트리스의 크기가 싱글 ~ 더블이 적당합니다만, 구조에 따라 퀸과 킹 매트리스도 사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퀸과 킹이 사용 가능한 3평을 기준으로 매트리스를 어떤 식으로 배치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설명하겠습니다.

3평 이하 매트리스 배치
3평 이하 매트리스 배치 가이드

위 그림은 ‘꼭 알아야 할 3가지’에서 설명한 모든 것을 고려한 매트리스 배치 방법을 정리한 것입니다. 만약 지금 침실이, 벽에 매트리스를 붙이는 등 이미지에 없는 형태로 매트리스를 배치하셨다면, 위 그림을 보면서 재배치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매트리스를 구매하기 전이라면, 위 그림과 도면 등을 대조하며 어느 정도 크기까지 구매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4평 이상 배치 가이드

침실 크기가 4평 이상이라면 여유 공간이 많기 때문에 크기가 큰 매트리스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4평 이상 매트리스 배치
4평 이상 매트리스 배치 안내

앞의 ‘3평 이하 배치 가이드’와 같이 ‘꼭 알아야 할 3가지’에서 설명한 모든 것을 고려한 매트리스 배치 방법을 정리한 것입니다. 만약 지금 침실이, 벽에 매트리스를 붙이는 등 이미지에 없는 형태로 매트리스를 배치하셨다면, 위 그림을 보면서 재배치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정리

‘예쁘게’가 아니라 건강과 생활 편의, 매트리스의 수명 등을 고려하며 매트리스를 배치하겠다면 아래 3가지를 기억합시다.

1. 창가에 두지 않는다
2. 벽에 붙이지 않는다
3. 여유 공간을 둔다

이 3가지를 기억하면 올바르게 매트리스를 배치할 수 있다. 그래도 배치가 어렵다면 도면을 사용하거나, 본문에 첨부한 그림을 참고하세요.


삼분의일 브랜드 소개삼분의일 제품 소개삼분의일 구매후기 보러가기삼분의일 체험예약 하러가기삼분의일 체험하러 가기삼분의일 구매하러가기삼분의일 구매하러 가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