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청소 방법

침대 프레임 곰팡이 제거 및 예방 방법 정리

매트리스 못지 않게 곰팡이 발생이 쉬운 곳은 바로 침대 ‘프레임’입니다. 프레임 안 쪽부터 곰팡이가 생기면 확인하기 어렵고, 오래 방치해두면 손쓸 틈 없이 폐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폐기도 문제지만 장시간 곰팡이가 번식하면 알레르기나 천식, 비염 등 기관지 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걸레나 물 세척으로 곰팡이를 깨끗하게 제거하기는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침실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런 어려움을 쉽게 해결하기 위해 삼분의일에서 손쉬운 곰팡이 제거 및 예방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목차

프레임에 생긴 곰팡이 제거 방법

곰팡이 예방 노하우 3가지
1. 손쉬운 습기 관리법
2. 주기적인 청소 및 얼룩 제거

곰팡이에 강한 프레임 고르기

정리

 

프레임에 생긴 곰팡이 제거 방법

이미 발생한 곰팡이를 제거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아래의 준비물을 갖춘 뒤, 순서대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준비물

– 베이킹 소다물 (물 300ml에 베이킹 소다 1~2큰술을 섞어줍니다)
– 소독용 에탄올 (70~80%)
– 화장지, 키친타올, 수건
– 쓰레기통(쓰레기 봉투)

프레임 곰팡이 청소하기

① 젖은 화장지나 키친타올로 곰팡이를 닦아냅니다. 곰팡이를 닦은 화장지는 키친타올은 바로 쓰레기통에 버립니다.
② 베이킹 소다물로 곰팡이가 생긴 지역을 3분 정도 두드리듯 닦아줍니다.
③ 소독용 에탄올로 분무 소독해줍니다.
④ 마른 수건으로 소독한 곳을 두드리듯 닦아 습기를 제거합니다.

이대로 청소하면 프레임 표면에 발생한 곰팡이를 문제없이 청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곰팡이가 살기 좋은 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선하지 않으면 다시 곰팡이가 피어날 수 있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다음 순서로는 곰팡이 발생을 미리 예방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곰팡이 예방 노하우

곰팡이 번식을 막기 위해서는 아래의 3가지를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1) 80% 이상의 축축한 습도
2) 25~30도의 따뜻한 온도
3) 오염 (먼지, 비듬 등)

이 중에 하나라도 침실에 오래 자리잡으면 곰팡이가 쉽게 자라게 됩니다. 간혹, 곰팡이를 잡기 위해 온도를 높이는 분들이 계신데 뜨겁게 열처리를 해도 곰팡이 전부를 소멸시키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온도 조절 외에 깨끗하고 낮은 습도의 침실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손쉬운 습기 관리법

침실에 습기가 차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침대와 벽 사이에 최소 10cm 이상 공간을 둔다.
2) 정기적으로 프레임 위에 매트리스를 세워 선풍기 등으로 통풍시킨다.
3) 매일 창문을 열어 침실을 환기시킨다.
4) 장시간 가습기 사용을 자제한다.
5) 침대 주위에 관엽 식물을 두지 않는다.
6) 창문에 결로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7) 카펫은 보온성이 높고 습기를 잘 머금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 관엽식물은 습기를 좋아할 뿐 아니라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합니다.

더 자세한 매트리스 습기 제거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매트리스 습기 관리 방법 링크

2. 주기적인 청소 및 얼룩 제거

습기 관리와 함께 꾸준히 청소를 병행하면 프레임의 곰팡이는 물론, 매트리스와 잠자리의 컨디션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1) 매트리스 위에 깐 패드는 1~2주에 한 번 정도 세탁
2) 프레임 밑에 쌓인 먼지도 정기적으로 청소.
3) 한 달에 한 번, 진공 청소기로 청소.

 

곰팡이에 강한 프레임 고르기

사전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아래의 3가지 조건에 맞춰 고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1) 갈빗살 모양으로 만들어진 것
2) 비천연 소재로 만든 프레임
3) 나무 프레임의 경우 오동 나무 > 사이프러스 > 소나무 순으로 소재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1. 갈빗살 모양 프레임

상판이 평평한 프레임은 매트리스와 항상 접해있어 습기가 차기 쉽습니다. 반면, 사이사이에 발로 엮은 것 같은 갈빗살 모양 프레임은 구멍을 통해 통풍이 쉽고, 곰팡이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2.  천연 소재가 아닌 프레임

프레임은 크게 원목, 철제, 패브릭&가죽 종류로 나뉩니다. 그 중에 원목이나 패브릭, 가죽 소재를 사용한 프레임은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이런 위험 요소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철제, 합성 수지로 제작한 프레임 사용을 추천 드립니다.

 

3. 노송나무(편백), 오동나무

원목 프레임 중에서는 오동나무와 노송나무(편백나무)를 원료로 한 제품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삼나무나 소나무보다 습기에 강할 뿐더러 통기성이 좋고, 좀먹지 않는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온 목재로 만든 프레임은 주의해야 합니다. 바다를 건너 운송하는 도중 컨테이너 안에서 습기가 찰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구매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금방 곰팡이가 발생하는 일이 종종 생깁니다.

*노송나무: 편백나무, 일본에서는 ‘히노끼’라고 불립니다. 노송나무는 각종 항균 효과를 지닐 뿐 아니라 내수성이 뛰어나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고, 물에 닿으면 고유의 향이 진하게 퍼져 잡냄새를 잡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삼분의일 브랜드 소개삼분의일 제품 소개삼분의일 구매후기 보러가기삼분의일 체험예약 하러가기삼분의일 체험하러 가기삼분의일 구매하러가기삼분의일 구매하러 가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